카테고리 없음

노으븐 베이킹 오븐없이 코코아빵 만들기

yeony cook 2016. 7. 6. 16:53
728x90
반응형


얼마 전 모닝빵이 기본적인 베이킹 재료로 만드는 거라 다양한 메뉴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했잖아요~ 울 구독자님들에게 쉽게 알려드릴 수 있은 계량 법도 찾았으니 앞으로 저희 집 노오븐 베이킹 레시피도 공유해볼까 해요. 오늘 초코빵은 성형이 추가됐고 우유량과 온도가 다르니 변경된 내용을 체크하시고 준비해 주세요. (노오븐 프라이팬 베이킹 글을 처음 보신 분들은 클릭-->모닝빵 레시피 보러 가기<-- 프라이팬 베이킹 첫 편이라 자세하게 적혀 있고 앞으로 공유될 레시피를 보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노오븐  베이킹
 프라이팬으로 코코아빵 만들기





. 재료: 강력분 한컵하고 2/3컵, 우유(모닝빵 눈금에서 -1cm 정도 낮게), 설탕 3스푼, 이스트 3스푼, 소금 깎아서 1스푼,  무염버터  듬뿍 2스푼, 제티 한포, 판 초콜릿

.이번 계량도 종이컵과 베스킨라빈스 스푼으로 했어요. 







버터를 부드러운 상태로 만들기 위해 실온에 미리 꺼내 둡니다.


우유는 제티를 녹여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뜨겁게 데워 제티한포를 녹여 주고 손등에 온도 체크 후 이스트를 잘 풀어 10분 정도 실온에 둡니다.


밀가루, 설탕, 소금을 골고루 섞어주고 우유를 부어 반죽을 치대 줍니다. 반죽이 뭉치기 시작하면 버터를 넣고 반죽 표면이 매끄럽게 되고 탄력이 생길 때까지 치대 줍니다. 반죽을 늘려 봤을 때 늘어나지 않고 쉽게 끊어지면 반죽이 덜된 것. 뚝 끊어지지 않고 부드럽게 늘어나면 발효 시작해주세요.


반죽 표면이 매끈하게 되도록 반죽을 둥글려 정리해 주고 두배 부풀 때까지 1차 발효.


1차 발효된 반죽을 가볍게 눌러 가스를 빼주고 6 등분하여 둥글리기 후 실온에 10-15분 정도 둡니다.

 벤치타임은 글루텐을 배열을 정리해주고 약간의 가스가 발생하면서 성형하기 좋고, 또 표면에 얇은 막이 생겨 성형 시 끈적거림을 방지해줘요. 빵의 모양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 벤치타임 후 성형!




밀대를 이용해  반죽을 밀어줍니다. (발효&구웠을 때 크기를 고려해 적당한 길이로 펴주세요.)

초콜릿을 올리고 반죽에 안에 공기가 안 들어가게 밀착시켜 만두를 빚을 때처럼 꾹꾹 눌러 주세요. 

누르기만한 이음매 부분을 살짝살짝씩 꼬집어 한번 더 마무리해줍니다.




*Tip)

반죽을 붙이게 될 때 누르는 힘 때문에 마지막 부분은 한쪽으로 밀리면서 모양이 흐트러지는데요, 이때 끝부분을 안쪽으로 접어 넣고  꼬집어 주면 삐뚤삐뚤하지 않고 예쁜 모양으로 빵을 만들 수 있어요.


















두배로 부풀 때까지 2차 발효.

(굽는 동안 더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빵이 서로 달라붙을 수 있어요. 예쁜 모양을 원한다면 넓은 프라이팬 추천.)


뚜껑을 닫고 약불로 약 8 분 굽고, 뒤집어 4-5분. (중간에 뚜껑 안쪽에 물방울이 맺히면 닦아 주세요.  가정에 따라 화력은 제각각이므로 익숙해지기 전에는 화력을 최대한 약하게 해주세요. 상태를 체크하면서 시간과 화력 조절!)




엄청 달지 않고 코코아향에 초코맛이 느껴지는 정도예요. 계피가루와 슈가파우더를 뿌려주면 커피랑 먹기 좋구요, 간식으로 챙겨 줄 때는 위에 초콜릿 뿌려주면 좋아하더라구요. 견과류를 넣으려면 좀 다져서  성형 단계에서 반죽 펼치고 뿌려주고 접어주세요.





프라이팬 베이킹은 뒤집어서 구워내야 하기 때문에 빵 모양과 토핑 재료 선택에 조금만 신경 쓴다면  웬만한 빵을 오븐없이 만들 수 있어요.  속 안에 넣고 굽는 건 상관없는데 뒤집었을 때 쉽게 타버리거나 팬에 늘러 붙는 재료를 토핑으로 올릴 때는 신경써야겠죠?!ㅎㅎ 프라이팬 베이킹을 응용하실 경우 이점 참고해주세요^^


대단한 비법까진 아니여도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요령을 담아 저희 집 프라이팬 베이킹 레시피도 자주 공유할게요. 그럼 저는 이만...  다음 편에서 봬요 :-) (노오븐 프라이팬 베이킹 글을 처음 보신 분들은 클릭-->모닝빵 레시피 보러 가기<-- 프라이팬 베이킹 첫 편이라 자세하게 적혀 있고 앞으로 공유될 레시피를 보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