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오븐 베이킹 프라이팬으로 빵만들기 오븐없이 빵만들기

yeony cook 2016. 6. 29. 11:56
728x90
반응형




식사용 빵으로 담백하고 부드러운 디너롤. 모닝빵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식성에 따라 그냥 먹거나 잼이나 버터를 발라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식사대용으로 많이 먹잖아요. 저희 집도 가족들이 좋아해서 자주 만드는 메뉴 중 하나예요.


고소하고 담백한 모닝빵은 샌드위치 베이스 빵이나 햄버거 번 대신 사용도 가능해요. 일반적인 식빵과 같은 재료가 사용되기 때문에 간식은 물론 다양한 메뉴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많은 사람들이 대개 빵은 오븐이 있어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오븐없이 프라이팬으로도 맛깔스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볼게요! 갓 구워낸 빵의 고소한 향과 맛을 이제는 집에서 즐겨보세요. 만드는 과정도 간단해요.
(만드는 법 영상은 글 제일 하단에 올려놨어요)












노오븐 베이킹
프라이팬으로 모닝빵 만들기















재료: 강력분 한컵하고 2/3컵, 우유(종이컵사진에 눈금 참고), 설탕 4스푼, 이스트 3스푼, 소금 두 꼬집, 무염버터 듬뿍 2스푼
계량은 종이컵과 베스킨라빈스 스푼으로 했어요.








제일 먼저 버터를 부드러운 상태로 만들기 위해 실온에 미리 꺼내 둡니다.


우유를 전자레인지에 돌려 데워 주고 따뜻해진 우유에 이스트를 잘 풀어 10분 정도 실온에 둡니다.
(우유 온도는 손등에 떨어 뜨렸을 때 따끈한 정도. 너무 뜨거우면 효모가 죽어서 발효가 안됨.)


밀가루에 우유를 붓고 주걱이나 계량했던 숟가락으로 섞어 줍니다.
(처음부터 손으로 반죽하면 너무 끈적이고 손에 묻어나기 때문에 반죽을 할 때 주걱을 이용해서 덩어리를 만들어 놓고 손으로 반죽을 만져요.)




버터를 넣고 반죽이 손에 묻어나지 않고 표면이 매끄럽게 될 때까지 치대 줍니다. 찰진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치대기 과정이 중요한데 손바닥을 사용하여 밀어 늘리면서 "빨래하듯" 반죽을 스트레칭해줍니다. (첨부 영상 참고.) 처음에는 반죽이 손에 들러붙어 힘들지만 치댈수록 점점 손에서 떨어지고 거칠었던 반죽도 부드럽게 됩니다. 끈적인다고 해서 강력분을 더 추가하지 마세요.


반죽 표면이 매끄럽게 되고 탄력이 생기면 반죽을 천천히 늘려 봅니다.(늘어나지 않고 쉽게 끊어지면 반죽이 덜된 것. 뚝 끊어지지 않고 부드럽게 늘어나면 발효 시작.)




1차 발효 - 두배 부풀 때까지
반죽 표면이 매끈하게 되도록 반죽을 둥글려 정리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반죽 속에 가스가 빠져나가지 않고 균일하게 쌓여 통통하고 예쁜 모양으로 반죽이 부풀어 오릅니다. 볼에 덧가루를 뿌리거나 올리브 오일을 발라 젖은 수건이나 비닐을 덮어 씌워 두배로 부풀 때까지 둡니다. 온도가 낮으면 이스트의 효모 활동이 적어지므로 따뜻한 곳에서 발효. 발효시간은 반죽상태, 온도, 재료에 따라 발효시간이 달라집니다.


반죽이 두배로 부풀었다면 밀가루를 손가락에 살짝 묻혀 반죽을 찔러봅니다.
구멍이 그대로 유지되면 1차 발효 끝. 구멍이 닫히면 조금 더 발효를 시켜 줍니다.(핑거 테스트는 충분히 발효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함)


1차 발효된 반죽을 가볍게 눌러 가스를 빼주고 6 등분하여 둥글리기를 해줍니다.
둥글리기는 바닥에 반죽을 놓고 두 손으로 감싸 돌려주거나 손바닥 위에 반죽을 올려놓고 다른 손으로 둥글려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반죽은 손으로 뜯어거나 당기거나 하면 글루텐 형성된게 끊어지므로 반드시 스크레이퍼나 스페툴라사용.)


젖은 수건을 덮고 실온에 10-15 분정도 둡니다.(빵의 모양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 벤치타임 후 성형)





2차 발효- 프라이팬에서 두배로 부풀 때까지.
2차 발효가 끝난 반죽은 굽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할 프라이팬에서 발효를 시켜줍니다.
(굽는 동안 더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빵이 서로 달라붙을 수 있어요. 동그랗게 예쁜 모양을 원한다면 넓은 프라이팬 추천.)


뚜껑을 닫고 중약불로 약 8 분 굽고, 뒤집어 4-5분
(중간에 뚜껑 안쪽에 물방울이 맺히면 닦아 주세요. 가정에 따라 화력은 제각각이므로 익숙해지기 전에는 화력을 최대한 약하게 해주세요. 상태를 체크하면서 시간과 화력을 조절.)







노릇하게 구워진 빵을 철망 위에 올려 식혀주면 정성과 손맛이 더 해진 홈메이드 모닝빵 완성.




베이킹을 도전해 보고 싶지만 까다롭고 어려울 것 같아서 망설이고 계신다구요? 프라이팬으로 노오븐 베이킹을 시작해 보세요. 간편하게 재밌는 응용 베이킹도 가능해요.




베이킹도 요리할 때처럼 계량할 수 있는 도구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살림을 하다 보니 일일이 계량하는게 오히려 더 불편하더라구요. 처음 요리를 배울 땐 설레는 맘으로 이런저런 도구와 주방용품을 무작정 샀었는데 몇 번 쓰고 창고행.......정확하게 계량을 해야 하는 요리가 아니라면 손대중 눈대중으로 만들게 돼요. 프라이팬 빵 레시피를 울 구독자님들에게 공유하고 싶어서 일부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가 뭐가 있을까 하다 집에 있는 종이컵과 티스푼을 선택해 봤는데 노오븐 베이킹에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저는 더 맛있는 레시피 또 들고 올게요옹. 다음 편에서 봬요 :-)


노오븐 프라이팬 빵만들기









728x90
반응형